Chitta Vrtti, 마음을 동요시키는 원일들
파탄잘리의 요가 경은 기쁨과 고통을 만드는 '치타 브리티 Chita vrtti'를 다섯 가지로 분류 열거하고 있다.
파탄잘리는 번뇌(Klesa)만을 일으키는 '치타 브 르 티'의 다섯 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아비 기야(arid ya, 무지 또는 ②아 스미다(asmita, 자신을 자기 자신에게 한정시키고, 집단으로부터 구별시키고자 하는 개인적 차별 감정으로 육체적 정신적 지적 감정적일 수 있다.
③아비니 베 샷(abhimivesa, 삶에 대한 열정과 갈망 즉 세속적인 삶과 육체적 쾌락에 대한 본능적 집착과 죽음으로 인해 이 모든 것들과 결별해야만 한다는 두려움).
이런 번뇌(고통)의 원인은 사 타 카(Sadhaka 구도자)의 마음속에 마치 그 몸체가 물속에 잠겨 있어 보이지 않는 빙산 덩이처럼 가라앉아 있다. 그 몸체가 물속에 잠겨 있어 보이지 않는 빙산 덩이처럼 가라앉아 있다.
요기는 과거를 잊어버리고, 내일에 대한 생각에 얽매이지 않는다. 그는 영원한 현재에 오롯이 산다. 바람이 스치면서 호수의 수면을 흔들고, 거기에서 비치는 상을 일그러뜨리는 것처럼, '치타 브 르 티'는 마음의 평온을 방해한다. 호수의 잔잔한 물은 그 주위의 아름다움을 비춰 준다. 마음이 고요하다면, 자신의 아름다움은 그 안에서 투영되어 보일 수 있다. 요기는 꾸준한 정진과 욕망에서 그 자신을 자유롭게 함으로써 그 마음을 안정시킨다. 요가의 8단계는 그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1. 프라다나(Pram ana, 표준 혹은 이상 正知)
사물이나 가치를 측정하는 마음 또는 지식으로, 인식과 같은 직접적인 증거(Pratyaksa) 추론(anumana) 권위 있는 사람의 증명이나 언질을 통해 믿을 만하고 또 확실하다고 인정된 지식이나 정보(agama)
2. 비파이라야(Viparyaya 연구 결과 판명된 오류, 倒錯)
잘못된 가정(假定)에 근거한 그릇된 의학 진단, 종전의 천동설과 같은 것이 이 비파리와 야의 예이다.
3. 비 칼파(Vi kalpa, 어떤 사실적인 근거 없는 공상이나 상상, 分別)
마치 거지가 엄청난 돈을 쓰고 있는 자기 자신을 상상할 때 행복을 느낀다는지 또는 인색한 부자가 자기는 가난하다는 망상에 사로잡혀 굶주리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4. 요구라(Indra, 잠)
사유(思維)나 체험이 배제된 상태이다. 사람이 깊이 잠들 때는 자기의 이름, 가족, 지위, 지식과 지혜, 심지어 자기 자신의 존재마저도 인식하지 못한다. 사람이 자면서 자기 자신을 잊었을 때 그는 상쾌하게 일어난다. 그러나 잠들 때 혼란스러운 생각이 마음에 스며들면,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할 것이다.
5. 스 므 르 티 (SMRT, 기억, 체험한 것의 인상을 굳게 갖고 있는 것)
과거는 돌이킬 수 없는 것인데도 과거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슬프고 행복했던 기억들은 그들을 계속 과거에 얽매이게 하고, 거기에는 벗어날 수 없게 한다.